1. 예견자에서 예언자로 : 모세의 복종 시험
미래는 언제나 의미의 커다란 보고(寶庫)였다. 예언자들의 전설은 인간이 신의 뜻을 미리 해독함으로써 신이 변덕을 부려 희생양이 되었으나 드디어 풀려나 믿음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독립적이고 자의식적 자아를 지향해온 노력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
예언이란 무엇인가?
1. 고대사회의 일반적인 의미 - 예언(豫言)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하는 것’
사람들은 누구나 미래의 일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미리 알기 위해서 여러 방법을 동원해서 노력해왔다. 특히 고대사회는 종교적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
Ⅰ. 개요
생산관계의 핵심은 누가 생산수단을 소유하는가(이것은 바꿔 말하면, 누가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하는가도 의미한다)라는 소유관계에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발전하는 사회에서는 항상 잉여생산물이 존재하게 마련이며, 이러한 잉여생산물을 어떻게 관리하고 처분하느냐가 중요한 경제문
1. 이사야서의 명칭 (제목)
본서는 책의 주인공인 예언자 본인의 이름을 따라서 ‘이사야’라고 이름하였다. 히브리 성서에서는 “예사야후”, 혹은 “예샤야”라고 되어 있다. 이 명칭은 ‘구원’이라는 뜻의 ‘예솨’와 여호와를 가리키는 ‘야후’ 혹은 ‘야’라는 단어가 합쳐진 이름으로 ‘여호
Ⅰ. 서론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이 말씀은 “빵도 필요하지만, 그러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 기독교 인간학이 가지는 가장 구체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② 바울 서신에 나타난 성윤리 : 결혼과 독신
바울서신에서 성윤리는 살전 4: 3-8과 고전7:1-30에 가장 잘 나타난다. 우선 살전 4:3-8에서 바울은 음란과 색욕의 이방 문화로부터 구별되는 경건한 방식으로 아내를 취함으로써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몸을 다스릴 줄 아는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
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이 짧은 외침은 과학자의 한계를 넘어서 이제는 미래의 예언자가 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책 이름이다. 네크로폰테는 이 책으로 일약 미래학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방문에는 수 많은 사람이 그의 강연에 참석하기
Ⅰ. 들어가는 말
교회의 종말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팽배하던 종말에 대한 기대는 한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천년왕국과 변화된 종말론으로 기울어갔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기대의 후퇴는 중세를 들면서 종말론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일으키게 되었고, 18
제 1 부 하나님의 계획의 시작
제 1 장 여호와와 그 분의 목적에 관한 핵심 본문
구약성경은 참으로 다양한 형태로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구약성경 속에 하나의 통일된 중심 주제가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해 학자들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저자는
제1장 거기 없었던 사람
누가복음의 저자를 규명하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이 동일 저자의 작품이며 두 책의 서문이 모두 밝히고 있듯이 데오빌로라는 동일인물에게 헌정되었다는 점이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바울의 선교 여행에 동행했던 사람이였던 것이 거의 확실하다(‘우